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ETF, ETN 의미

반응형

주식 관련 조언을 듣다 보면 초보자는 개별종목보다는 ETF에 투자하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또는 ETN에 투자하라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하지만 용어가 영어로 되어있어 각 상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단번에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ETF와 ETN의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ETF, ETN

ETF 의미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줄임말입니다. ETF를 이해하기 위해서 펀드에 대해서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등 개별 종목의 주식을 거래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와 LG전자를 1주씩 묶어 하나의 상품으로 구성하는 것을 펀드라고 합니다. 이 펀드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중 '인덱스 펀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인덱스는 목차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주식 시장에서는 지수를 뜻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한 경우, 코스피가 상승하면 내 수익률이 늘어나고 반대로 코스피가 하락하면 손익률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펀드 상품의 경우에는 증권사에서 일하는 펀드매니저를 통해서 가입하게 됩니다. 다시 ETF 용어로 돌아가보겠습니다. ETF는 '상장지수펀드'라고 이야기합니다. Exchange Traded Fund를 해석해 보면,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펀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수 등을 추종하는 펀드 자체를 일반 개별 종목처럼 주식 거래소에서 1주씩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을 ETF라고 이야기합니다. 펀드를 개별 종목처럼 일반투자자들이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펀드의 경우에는 증권 전문가에 의해 만들어진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힘을 빌린다는 장점은 있지만 한번 가입하면 해지가 불편하며 증권사에 수수료를 내야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ETF는 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그냥 일반 주식처럼 매도하면 끝입니다. 앞서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예로 들었습니다. 그 외에도 전기차, 식품, 바이오 등 특정한 테마를 형성하는 종목들을 묶어서 만든 테마 ETF도 있으며 리츠 주식과 같은 배당을 목적으로 한 주식들을 묶어서 펀드로 만든 배당 ETF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주식 종목은 2,000개가 넘습니다. 모든 종목을 분석하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건강과 관련된 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오를 것이라 예상되는 경우 건강 테마의 ETF 주식을 매수하면 해당 ETF 안에 속한 어떤 기업이 상승하든지 수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러 종목들로 구성된 펀드이기 때문에 일반 개별 주식 종목보다 주가의 흐름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초보투자자들에게는 ETF 투자를 먼저 추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ETF를 구성하는 종목들은 이미 구성이 완료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자가 원하는 종목을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또한 결국에는 ETF도 펀드매니저가 운용하기 때문에 운용 수수료가 추가됩니다. 따라서 개별 종목을 거래할 때보다 더 많은 수수료가 들기 때문에 수익률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ETN 의미

ETN은 Exchanged Traded Note의 줄임말입니다. 뒷부분만 다른데요. 여기서 note는 채권을 의미합니다. 채권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채권은 정부 기관이나 기업에서 큰돈을 조달하고자 할 때 발행하는 증서로 일정 기간 뒤에 매도하면 채권을 매입한 금액에 이자를 더해 지급하는 상품입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채권을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게 만든 상품이 ETN 즉, 상장지수증권이라고 부릅니다. 채권의 소유자는 일반적으로 미리 정해진 만기까지 채권을 보유해야 예상했던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동성이 부족하다는 단점을 보충하는 것이 ETN입니다. 신한투자증권에서는 '치킨 ETN'을 발행했습니다. 그리고 그 안의 종목에는 '교촌에프앤비', '마니커' 등 닭과 관련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종목들의 개별 주가가 오른다면 '치킨 ETN'도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ETF와 ETN의 의미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 참고로 ETF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실제로 ETF 안에 포함된 종목들의 주식을 매입합니다. 따라서 증권사가 파산한다고 해도 투자자는 원금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TN의 경우 증권사의 신용에 기반해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에 증권사가 파산하는 경우 원금 회수가 불가합니다. 이처럼 ETF와 ETN은 여러 가지 특징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충분한 학습 후 진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주식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매도 뜻, 장단점  (0) 2023.01.25
국민연금 주식투자  (0) 2023.01.25
유상감자 및 무상감자 뜻  (0) 2023.01.25
유상증자 무상증자 뜻  (0) 2023.01.24
공모주 청약 방법  (0) 2023.01.24